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투자 바이블(저자 : 제시 리버모어, 출판사 : 이레미디어) 본문

Edward's Book Review(한국어)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투자 바이블(저자 : 제시 리버모어, 출판사 : 이레미디어)

Edward.L 2023. 3. 16. 08:29
728x90
반응형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제시 리버모어라는 사람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읽어보니 엄청난 트레이더였으며, 분석적이고, 냉정한 판단을 내릴 줄 아는 사람인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주요 내용을 간추리느라 애를 먹을 정도로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1. 보이는 이익을 쥐어놓자.

성공적으로 매매를 종결했을 때마다 거래 계좌에서 이익금의 절반을 인출하여 안전 금고에 따로 보관하라는 것이다.

87p

이익을 얻으면 욕심 때문에 그 이익금이 나에게 더 큰 행복을 줄 것이라 믿으며 더 큰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큰 욕심을 부리다가 손에 쥐어보지도 못하고 날아가 버린다면 그것 또한 많은 실망감을 줄 것입니다.

필자도 이 문구로 인해 수익을 얻을 때마다 일정 금액을 따로 저금해놓을 생각입니다.

또한 저자는 기회가 있을 때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언제나 충분한 예비금을 갖고 있으라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는 언제나 이익을 인출하여 확인해야 하고 기회를 잡기 위해 예비금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정보나 사람을 조심하자.

설사 눈먼 것처럼 보이는 돈이 주변에 널려 있다 해도 그 돈을 억지로 당신의 주머니에 집어넣어 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117p

"이건 나만 아는 비밀 소스인데.."로 시작하거나 "어디가 개발되는데 이 땅을 사보는 게 어떻냐?" 등 남이 나에게 돈을 벌어주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좋은 것이었으면 자신이 먼저 구매했을 것이며, 알려주지 않았을 것입니다.

간혹 정말 좋은 사람도 있겠지만 극히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샀더라도 그 정보가 틀려 손해를 보면 누굴 탓하겠습니까?

의심하지 않고, 확인하지 않았던 그것을 직접 구매한 사람이 당신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무슨 정보든 자신이 직접 확인하고 검토하여 투자는 자신이 해야 합니다.

3. 언론의 정보는 한 번 더 생각해 보자.

나는 신문에서 읽은 내용 전부를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는 편이다.

기사 내용을 액면 그대로 믿지는 않는다.

237p

인간이란 결국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사들도 마찬가지로 정직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언론사에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언론 발표를 할 수밖에 없으며, 무엇이 정답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언론사가 뿌린 기사 하나에도 우리는 전부 믿지 않고 판단해야 합니다.

결국 어떤 기사로 인해 누가 이익을 보고 손해를 보는지도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4. 자기만의 투자법을 만들자.

자기 나름의 전략과 시장 접근법을 개발하라.

254p

그동안 필자가 리뷰했던 책들을 보면 알겠지만 자신만의 투자법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계속 얘기했었습니다.

제시 리버모어도 동일한 생각을 가졌었다는 것에 대해 동질감을 느껴 더 좋았으며, 그는 분석을 굉장히 잘했고, 자신만의 룰을 지켰으며, 투자의 감이 좋았기 때문에 트레이더로서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각자 사람들은 잘 할 수 있는 것이 다릅니다.

정신적, 경험적, 분석적 등 여러 능력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못하는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투자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투자 바이블(정식 계약 완역판)
윌리엄 오닐, 마크 미너비니, 알렉산더 엘더 등이 예찬하는 투자의 전설이자 ‘월스트리트의 곰’, ‘추세매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제시 리버모어는 월스트리트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개인 투자자이다.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의 실제 주인공이기도 한 그의 획기적인 타이밍 기법, 자금관리 시스템, 고도의 모멘텀 접근법 등은 8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 책은 제시 리버모어 최고의 권위자라고 할 수 있는 리처드 스미튼이 현대에 맞게 그의 투자 철학과 기법을 재해석하고 있다. 리처드 스미튼은 개인 문서와 가족들로부터 입수한 자료를 통해 리버모어의 주식 매매기법에 관한 귀중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러한 정보를 이용해 현대의 기술적 투자 기법에 접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초의 시장 패턴 분석법이자 여전히 시장 패턴을 추적하고 기록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알려진 ‘리버모어의 마켓 키’도 함께 수록하였다. 위대한 투자자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 기법은 현대에도 가장 유용한 기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제시 리버모어의 냉철한 투자 혜안과 리처드 스미튼의 철저한 분석은, 투자의 원칙을 세우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확고한 길을 제시할 것이다.
저자
제시 리버모어
출판
이레미디어
출판일
2023.03.10

 

728x90
반응형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