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적성과 직업에 대한 고찰 본문

Edward's thoughts

적성과 직업에 대한 고찰

Edward.L 2024. 11. 18. 10:44
728x90
반응형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적성에 대해 평생 고민하고 내가 잘하고 맞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모두가 같은 목표가 아니며, 환경과 능력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태어난 이유를 찾고자 함도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어떤 사람이던 자신이 잘하는 것이 있습니다.
타인을 통해 나도 이렇게 되고 싶다도 있겠지만 그것은 자신의 적성과 차이가 있다면 이루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장사수완이 좋아 고객과 자신의 이익에 대한 부분을 잘 조절하여 성공하는 사례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하지만 자신은 장사를 해본 적도 없고, 고객의 니즈와 만족을 이뤄낼 수 없는 자기중심적인 사람이라면 장사로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단, 자기중심적이더라도 자신이 알고자 하는 것에 대한 욕망과 다른 능력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만들어 낼 줄 아는 사람이라면 기술에 대한 부분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타인의 성공 사례를 따라 하기보다는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그 능력을 이루고자 하는 큰 의지를 갖고 있다면 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자기 계발서들의 맥락도 비슷합니다.

물론 그들의 방법은 자신에게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모두의 환경과 능력이 다르기 때문이죠.

또 다른 예로 워런버핏은 주식으로 성공한 거장 중의 하나입니다.

그는 기업, 경제, 사회 등을 잘 분석하고 자신의 확고한 생각과 흔들리지 않는 장기투자자이기도 합니다.

그만큼의 시간, 돈, 노력 등이 투자되었기도 했을 것이고 관심이 많았을 겁니다.

그렇기에 성공했지만 만약 버핏이 투자가 아니라 다른 것을 했다면 이렇게 성공하지 않았을 것이고, 자신의 적성을 잘 찾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능력이 없다면 주식을 하다가 작은 수익에 매도하고 큰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능력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자신에게 맞는 적성과 직업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성공한 타인을 부러워하지 말고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할 때 희열과 행복감(도박, 마약 등 제외)을 느끼며, 진정한 자아실현이야 말로 인생에서 가장 큰 행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항상 그래서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이 인생의 목표가 되고 있고 어디에도 적용될 수 있는 명언이라고 봅니다.
인간으로서 모두가 같은 목표와 성공이 아닌 각자만의 목표와 성공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사람이길 바랍니다.

출처 : https://pixabay.com/photos/dream-job-application-job-request-2904780/

 

728x90
반응형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