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12가지 인생의 법칙(저자 : 조던 B. 피터슨, 출판사 : 메이븐) 본문

Edward's Book Review(한국어)

12가지 인생의 법칙(저자 : 조던 B. 피터슨, 출판사 : 메이븐)

Edward.L 2024. 7. 15. 09:39
728x90
반응형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누군가 추천해 주셔서 장바구니에 넣어 놓고 이제야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초반에 내용은 종교적인 내용이 많아 조금 읽기 힘들었으나, 점차 나아지니 읽으시는 분들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실생활에서 적용하기 좋은 내용들이 많고,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들이 많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에 대해 서술하고자 합니다.

(저는 항상 어떤 책이던 서평을 자기 계발서처럼 변형시키니 참고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실행 전 의지가 더 중요하다.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을 돕는다는 것은 한마디로 시간 낭비다.

mobile e-book : 240p

자신의 습관, 행동, 목표를 변경하거나 이루기 위해서는 그것을 반드시 실행하겠다는 의지가 가장 필요합니다.

지금의 습관이나 행동에 만족한다면 그 사람은 전혀 변화할 수 있는 의지가 없는 것이며, 변하기를 바라는 타인의 생각만이 있을 뿐입니다.

2년 전 썼던 글과 동일한 문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에도 이 내용에 대한 마음이나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변화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전혀 바꿀 생각이 없는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통용되지 않습니다.

'소 귀에 경 읽기'라는 말이 있듯이 옆에서 아무리 좋은 방법, 대안, 선택지 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모든 것은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타인을 바꾸기 전에 나 자신을 잘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해 보아야 하며, 자신의 의지는 얼마나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항상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2. 나는 과거에 비해서 얼마나 변했는가?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 하고만 비교하라.

mobile e-book : 247p

타인과 자신을 아무리 비교해도 소용이 없는 이유는 타인과 자신의 상황이 같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하게 바라보면 자신과 동일한 나이의 타인이 돈 자랑을 하면서 유튜브에 업로드 한 영상이 있습니다.

그것을 바라보면서 왜 자신과 다르냐고 생각해 보았자 그동안의 경험과 생각, 신체능력 등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영상물(영화, 드라마 등)을 보면서 자신과 주인공을 합리화 시키기 마련입니다.

물론 책을 보면서도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그 감정과 경험을 간접적으로 얻으려는 능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바라보면 자신의 상황과는 전혀 다르고, 실질적으로 자신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상황은 변화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을 비교 대상으로 삼지 말고, 자신을 비교 대상으로 삼는 것이 자신의 발전에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블로그를 시작한 지 벌써 2년이 넘어가는데 책도 쓰고, 인세도 받고, 100여 권이 넘는 책을 서평 하는 자신을 발견하였습니다.

오늘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서평을 하면서 어제의 나보다 더 나은 자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하나씩 쌓여가면서 미래의 자신은 더욱 나은 자신이 될 것이며, 미래의 나를 위해서 노력하는 하루하루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성공한 사람은 만족을 뒤로 늦추고 미래와 거래한다.

mobile e-book : 459p

3. 자존심은 버리고 두 귀를 열고 인정하자.

문제에서 탈출하려면 먼저 문제 자체를 인정해야 한다.

문제를 빨리 인정할수록 문제에서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이 빨라진다.

mobile e-book : 713p

일을 하면서도, 어떠한 문제에 봉착해있을 때도, 실제로 그 문제에 집착하지 않고 다른 요소들을 넣기에 바쁩니다.

그래서 말싸움이 하나의 문제점에서 끝나지 않고 그 크기는 불어나더니 전체적인 문제로 번지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번졌을 경우에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가 더욱 어려워지죠.

아이 싸움이 어른 싸움이 되듯이, 하나의 문제가 전체적인 문제로 되기까지 모든 부분들이 그동안 쌓여 왔던 나쁜 것들을 다시 불러들이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커져가는 문제점을 멈추기 위해서는 일단 그 문제 자체를 인정하고 다른 요소를 집어넣지 않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문제점을 발견했는데 이 결과가 다른 문제에서 발견된 것이기 때문이다. 또 계속해서 그럼 과거에는, 더 과거에는 어떤 문제 들이다로 변형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냥 하나의 문제점은 이렇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처방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 과거의 일은 차근차근 해결하면 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물론 잘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자기방어를 위해서 변명거리를 늘리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저도 팀장님이나 아내에게 항상 듣는 말이지요.

이 알량한 자존심에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해서 저는 변명을 생각하고, 과거의 문제점을 들추며, 문제를 더 크게 만들기 마련입니다.

이런 부분은 항상 저도 계속해서 바꾸어 나가야 하며 이번 챕터는 저를 꾸짖는 말과도 같습니다.

항상 문제점은 단순하고 명료하게 해결해야 하지 다른 문제점을 끌어들이는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자기반성과 자아 성찰은 정말로 힘든 일이지만 이를 계기로 저를 더 깨닫고 발전하는 모습이 결국 미래의 자신을 위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고된 삶에 무너지지 않고 의미 있는 삶을 사는 지혜를 12가지 법칙에 담아 전하는 전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이 책은 영미권 최고의 질의응답 사이트인 ‘쿼라(Quara)’에 올라온 질문에 답을 쓰는 저자의 취미에서 시작되었다. ‘인생에서 누구나 알아야 할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40개의 법칙에 대한 답을 올렸고, 이 목록은 12만 명이 읽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책은 저자가 올렸던 답변 가운데 12개를 추려 3년 동안 집필한 것으로, 혼돈과 질서의 경계선에 있는 인생의 의미를 찾아 최악의 시기를 지나고 있을 때에라도 망가지거나 쓰러지지 않고 견딜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하고만 비교하라,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등 모두 12가지의 법칙을 통해 의미 없는 삶을 끝내고 인생이란 바다를 현명하게 항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저자
조던 B 피터슨
출판
메이븐
출판일
2018.10.30
728x90
반응형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