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09 (6)
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개인적으로 메르님의 블로그를 보고 있으며, 메르님 덕분에 굉장히 많은 세상 정세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또한 주말마다 늘 건강에 대한 내용도 써주고 있으셔서, 많은 도움을 항상 받고 있어 감사합니다.책까지 출간하시면서 더욱 발전하고 계시는 모습이 멋있고, 부러우며, 닮아가고 싶습니다.'1%를 읽는 힘'을 읽고 중요하게 생각한 문구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서술하고자 한다.1. 무엇이든 귀하면 비싸고 흔하면 싸진다.돈의 가격이라면 금리는 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된다.돈의 공급이 넘치면 돈의 가격인 금리가 내려가고, 돈이 귀해지면 비싼 이자를 주고라도 돈을 구하려고 하기 때문에 금리는 올라가는 성질이 있는 것이다.mobil..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이전에 마이클 샌델의 '공정하다는 착각'을 읽고 이번에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어 보았다. 전에도 그랬지만 이 저자와 필자는 상성이 맞지 않는 듯하다.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점이나 딜레마 등을 예시로 들면서 얘기하지만 필자에게는 와닿지 않았다고 할까.그 상황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상황이 있을 텐데 그 부분만 강조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생각들이 많았다.아직 필자가 부족한 점이 많아서 그럴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더 여러 사람들의 책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한다.중요하게 생각한 문구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서술하고자 한다.1. 가난한 사람에게 돈(현금)을 주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로빈 후드든 국가든 간에 부자의..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책은 제목 앞에 ★를 넣었습니다. ※철학 ★2023.09.13 - [에드의 독서] -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저자 : 쇼펜하우어, 출판사 : 포레스트북스)(new) 2023.09.07 - [에드의 독서] - 니코마코스 윤리학(저자 : 아리스토텔레스, 출판사 : 현대지성)(new) ★2023.08.04 - [에드의 독서] - 데일리 필로소피(저자 : 라이언 홀리데이, 스티븐 핸슬먼, 출판사 : 다산초당) ★2023.06.14 - [독서] -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저자 : 프리드리히 니체, 출판사 : 책세상) ★2023.06.01 - [독서] - 소크라테스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저자 : 플라톤, 출판사 : 현대지성) ★2023.05.22 - [독..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쇼펜하우어의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를 인터넷카페 유저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다. 문구 하나하나가 필자에게 많은 생각과 행복감을 주었다. 필자에게는 철학가들이란 너무나도 소중하고, 좋으며, 항상 가르침을 주는 사람들 같다.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1.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자실패할 때마다 조용히, 그러나 힘차게 다시 일어선 사람에게는 영광이 주어진다.그에게는 좌절을 떨치고 일어났다는 아문 상처가 새겨져 있으며, 절망의 끝이 어디쯤인지를 알고 있는 눈동자가 있기 때문이다.인생에서 가장 큰 고난은 우리가 얻고자 노력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무언가를 얻기 위해 장애물을 뛰어넘..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쇼펜하우어의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를 읽으면서 문구에 대해 인간은 과거보다 엄청나게 편하고, 안전하며, 발전했는데도 왜 출산율은 줄어들까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보건대 기록된 역사의 대부분은 전쟁과 반란, 폭압과 갈등이다. 평화는 전쟁과 전쟁 사이에, 반란과 반란 사이에, 독재와 혁명 사이에 잠시 찾아오는 우연한 휴식과 같았다. mobile e-book : 168p 그동안 인류의 역사는 전쟁, 기아, 혁명, 질병,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핍박받고, 굉장히 힘들었던 삶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과거의 인간들이 열심히 만들어 놓은 평화로운 세상에서 왜 지금이 더 살기 힘들다고 사람들은 생각..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여러 철학 책을 접하다 보니 니코마코스 윤리학까지 오게 되었다. 철학 책을 읽다 보면 과거의 삶이나 지금의 삶이나 사람들이 행동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비슷한 것으로 생각된다. 2000년이 지났어도 아마 그전에도 인간들은 비슷하게 살아왔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서술하고자 한다.1. 이제부터 악플러를 "말썽꾼들"이라고 생각하기로 했다사사건건 반대하고 사람들에게 괴로움을 주는 것을 조금도 개의치 않는 사람을 "말썽꾼들"이라고 부른다.mobile e-book : 273p지금의 악플러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괴로움을 주고, 항상 부정적이며, 타인의 기분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만의 감정 해소를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