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01/27 (23)
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아빠도 매번 생각했다. 공부는 왜 하는 것일까? 왜 부모님들은 공부를 하라고 하는 걸까? 공부를 하면 무슨 이득이 있길래?아빠가 깨달은 바를 통해 왜 사람은 계속 공부해야 하는지 얘기해 볼까 한다.또한 아빠가 생각하는 공부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과정도 포함하지만 그냥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배워야 하는 것도 포함한단다.1. 위험(손실)을 회피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집을 사려고 대출을 받고 싶을 때 대출에는 엄청나게 많은 종류가 있고, 상황에 따라 이율도 낮아질 수 있는 상품들(대표적으로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디딤돌 대출)이 있다. 일반 대출을 받았더라도 약정을 확인하면 보통 중도 상환 수수료(중간에 원금을 ..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은 매우 중요하다. 신용으로 이 사람이 돈을 갚을 수 있다는 능력을 은행이 판단 후 돈을 대출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대출은 자신의 자산을 증식할 수도 망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심사숙고한 후 결정해야 한다. 신용점수를 높이려면 절대로 이자를 연체하거나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1. 신용 대출 1) 카드론(신용등급에 나쁜 대출) - 카드론은 신용카드사에서 파생된 대출 상품이다. 개인의 신용등급을 토대로 이율과 금액을 산정(이율 최대 20%/최대 5000만 원, 22.08.02 국민카드 기준) 하며, 대출 이용 시 신용 등급의 하락이 있으므로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 자본주의 탄생 전 -원시시대에는 사냥을 잘하는 사람이 고기를 갖고, 채집/농사를 잘하는 사람이 과일/곡식을 얻고, 옷을 만들 줄 아는 사람이 옷을 만들어 서로 물물 교환하는 방식이 최초의 돈의 가치가 되었을 것이다. 농업의 발달, 사냥의 발달 등으로 인해 곡식과 고기의 양이 많아지면서 이것을 갖고 다니기 어렵고 많은 양을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조개 혹은 예쁜 돌 등 가치 있는 물건으로 대체해 나갔다. 추후 주조기술이 발달하여 금 또는 금속으로 화폐라는 것을 만들어 내면서 유통했고, 금은 유한하기 때문에 화폐의 가치로 자리 잡게 되었다.2. 자본주의 탄생 후 - 금화와 금이 유통되면서 금은 최고의 화폐가 되었..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직장을 선택할 때 생각해 봐야 하는 세 가지를 고민해 보자1. 적성 - 나이가 20대가 되었으면 어떤 게 관심이 있고, 어떤 걸 잘 할 수 있는지 어느 정도는 파악이 됐을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아직 못 찾았을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생각해 보자.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또한 겪어 보면서 기준이 바뀔 수도 있다. 아빠의 경우 첫 직장이 외근 직이었는데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해서 적성에 맞는 줄 알았지만 여행이나 놀러 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었었고,일을 하면서 돌아다니는 걸 좋아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고 내근직으로 이직한 후 만족했다.근로소득 생활은 오래 한다면 30~40년까지도 하게 되기 때문..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 근로 소득 1) 근로 소득 - 어떤 회사에 들어가서 지정된 시간 동안 그 회사에 어울리는 업무를 처리하면 한 달을 기준으로 돈(월급)을 받을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으로 고등학교/대학교를 졸업 후 자기가 잘하거나 관심 있는 기술을 가져 특정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삶을 살아간다. 회사는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맞춰 직원들의 노력과 역량에 의해 회사도 발전하고 사회가 돌아가게 된다. 2) 사업 소득 - 자기만의 아이템, 기술, 능력이 있어서 자기의 사업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근로자에 비해 많은 것을 생각해야 하고 방향성을 제시해야 하며, 근로자보다 더 많은 신..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 관심(호기심)- 사람은 관심 있는 것만 보인다. 예를 들어 곧 군대에 입대하는 사람은 길거리를 지나다닐 때 안 보이던 군인들이 계속 보이기 시작한다. 혹은 다이어트에 관심이 생겼다면 이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인터넷, 버스 등 다이어트 광고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어떤 분야 혹은 관심 있는 물건 등이 생기면 안 보였던 게 더 많이 보이고 관심이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쿠팡 등 온라인 검색엔진 및 쇼핑몰에서는 고객이 검색한 단어, 선택한 물건(관련된 물품)들을 팝업이나 광고로 보여주게 된다. 일단 무엇을 하던지 관심 혹은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것이 일이 될 수 도있고, 취미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