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장단기 투자의 비밀(저자 : 래리 윌리엄스, 출판사 : 이레미디어) 본문

Edward's Book Review(한국어)

장단기 투자의 비밀(저자 : 래리 윌리엄스, 출판사 : 이레미디어)

Edward.L 2023. 1. 26. 14:30
728x90
반응형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필자는 당첨 운이 좋지 않은 편인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감개무량합니다.

이 책은 차트 분석, 주식 용어 등이 많이 나오므로, 주식 경험이 풍부하고 용어를 이해할 수 있는 분, 단기 투자를 하시는 분이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은 내용을 토대로 몇 가지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을 말씀드립니다.

1. 투자는 언제나 기다리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농부는 작물을 심고 나서 몇 분마다 땅을 파헤쳐 그 작물이 얼마나 자랐는지 확인하는 짓은 하지 않는다.

장단기 투자의 비밀 : 106p

필자의 생각으로는 모든 투자에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 한 번에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돈을 한 번에 많이 번다고 해도 준비하지 않은 사람이 돈을 갖게 된다면 금방 잃어버릴 것입니다.

농부는 작물이 잘 자랄 때까지 병충해에 대비해야 하고, 혹시 모를 홍수 피해를 대비해 배수로를 파거나 상태를 항상 체크해 줘야 합니다.

그런 시간이 쌓이고 나서야 비로소 좋은 작물을 수확할 수 있으며, 투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투자를 해서 바로 그 수익을 얻으려고 생각하다 보면 손해를 보는 일이 더 많아질 겁니다.

주식차트를 이해하시는 분이라면 계속 오르거나 계속 내리는 일은 없습니다.

오르는 장에서도 내릴 때가 있고, 내리는 장에서도 오를 때가 있기 때문에 잠깐 올랐다고 팔아버리면 더 오를 것이 손해가 생기며,

잠깐 내렸다고 낙심하고 또 팔아버린다면 그것 또한 손해가 생깁니다.

돈도 작물처럼 커지고 자라려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는 기다리고 기다려서 본인이 생각하는 적당한 타이밍에 팔아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자가 투자의 기본 원칙이라고 생각하는 분할 매수/매도를 한다면 항상 최고의 값을 찾기보단 적당한 평균 이상의 값을 찾으면 될 것입니다.

2. 올인(빚투,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는 레버리지 등)이라는 것은 인생을 송두리째 나락으로 몰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똑똑한 부자는 투자든 매매든 간에 단번에 크게 베팅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장단기 투자의 비밀 : 327p

자신이 현재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생각하거나 검토하지 않고, 무작정 투자(사실은 투기) 해서 큰돈을 버려고 하는 사람은 굉장히 많습니다.

돈이 몰리는 곳이 사람이 몰리고 그에 따라 욕심과 투기가 늘어납니다.

이번 부동산 폭등, 비트코인, 주식 투자 등으로 인하여 어떤 사람들은 수익을 얻고, 어떤 사람들은 손해를 보고 있을 것입니다.

집을 사더라도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레버리지(영끌)를 사용하여 구매했다면,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헐값에 급매로 팔아야 하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자금 능력을 냉정하게 판단하고, 미래에 대한 기대 비용을 내 돈처럼 생각하면 안 됩니다.

주식이나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빚을 내서 한곳에 투자하는 것은 정말 자신의 팔다리를 묶고 강물에 내던졌을 때, 운 좋게 살아나올 수 있는지 기다리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모든 것을 걸고 투자했을 때, 운 좋게 수익이 났다고 하더라도 한번 수익을 보면 또 다른 데서 수익을 찾으려고 할 겁니다.

그렇게 자신에게 운이 따르고 있다고 착각할 것이고, 그렇게 또 전 재산을 한곳에 걸었는데 80~90% 내리는 것은 버티기 힘들 것입니다.

내 전 재산이 80~90% 깎이는 것을 보면서 제정신으로 살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그렇기 때문에 허황된 꿈을 꾸면서 투자에서 올인하는 것은 미련한 짓이라고 생각됩니다.

※래리 윌리엄스는 트레이더이며, 단기 투자자입니다.

뛰어난 사람이지만 필자가 언제나 당부드리고 싶은 부분은 각자의 답이 있으실 겁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을 확인하고, 투자 스타일과 자기만의 투자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뱁새가 황새 따라가면 가랑이 찢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자도 그동안 많은 경험을 통해 지금까지 성장해온 것이며, 독자들도 많은 경험을 하시고 자신만의 투자법으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장단기 투자의 비밀
『장단기 투자의 비밀』은 투자 역사상 최고의 트레이더라 불리는 래리 윌리엄스의 국내 첫 번역본이다. 래리 윌리엄스는 1987년 1만 달러를 110만 달러로 불리면서 세계선물트레이딩월드컵에서 우승한 사람으로, 여전히 그의 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다. 또한 그의 딸이자 배우인 미셸 윌리엄스도 세계선물트레이딩월드컵에서 우승했는데, 불과 17세였다. 그녀의 스승은 다름 아닌 아버지인 래리 윌리엄스였다. 이외에도 ‘Williams %R’ 등 기술적 투자자들이 애용하는 지표를 여러 개 창안했다. 《장단기 투자의 비밀》은 래리 윌리엄스의 50년 매매 비법이 담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변동성 돌파, 이익 패턴 등 매매 기법은 물론이고 시장이 움직이는 방식, 주요 시장 주기, 저자가 개발한 지표와 분석법, 매수 시점과 매매 포지션 청산 시점,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 등이 상세히 적혀 있다. 이외에도 그의 시황 정보지 〈커머더티 타이밍〉 지난 호를 바탕으로 쓰여진 글을 통해 그의 지난 매매 경험과 더불어 매매 마인드도 엿볼 수 있으며, 투자자들의 나쁜 습관 깨는 방법, 매매 전략 등 투자자를 향한 조언의 글도 상당량 실려 있다. 이 책의 추천사를 쓴 강환국 작가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언제 사고파는지, 얼마를 베팅해야 하는지,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기법들은 래리 윌리엄스 같은 위대한 트레이더들에게서만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책에 적힌 저자의 조언을 따른다면 성공한 트레이더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래리 윌리엄스
출판
이레미디어
출판일
2023.01.27
728x90
반응형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