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몰입(저자 : 황농문,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 본문

Edward's Book Review(한국어)

몰입(저자 : 황농문,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

Edward.L 2023. 1. 27. 12:47
728x90
반응형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사람은 언제나 생각을 하면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깊이가 깊어질수록 사람은 더 발전하고, 뛰어난 행동을 하며, 합리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 깊은 사고를 할수록 그 즐거움은 배에 달할 것이며, 이 책은 생각에 대한 깊이를 더 배울 수 있다.

1. 목표의 간절함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중략..

그 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유리하다

..중략..

문제와 관련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다.

mobile e-book : 76p

여느 자기 계발서에서도 나오는 구문이며, 필자도 이전에 작성했던 글과 비슷한 맥락을 갖고 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선 관심(호기심) → 간절함(의지, 방법) → 꾸준함(끈기)를 예로 들면서 글을 쓴 적이 있다.

몰입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를 갖고 절실해야 하며, 그에 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고 하듯이 모든 일에는 이런 방법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목표를 갖지만 곧장 실패하기 마련이다.

목표를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언제나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

'정말 이 목표가 나에게 절실한가?'

절실하다면 누가 주변에서 말려도 계속할 수 있다.

필자는 매년 책을 20권 이상 읽고 이렇게 글을 정리하는 목표가 있으니 삶이 즐거워진다.

책을 읽는 것도 재미있고, 글을 쓰는 재미도 있고, 생각이 정리되는 게 즐겁다.

이것 말고도 목표는 엄청 많으며, 열심히 꾸준하게 계속해서 이어 나가볼 생각이다.

위대한 발견은 진정한 의미에서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연한 영감에 의한 위대한 발견 뒤에는 그러한 영감을 얻을 때까지 오랫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의 정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mobile e-book : 154~155p

2. 좋은 목표와 가치관을 갖자

일등을 하겠다는 목표를 마음속으로 계속 다지다 보면 이에 관련된 시냅스의 수가 증가하고 강화된다.

그러면 평소에 즐기던 TV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만들어진다.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반하기 때문이다.

mobile e-book : 161p

필자도 몇 년 전만 해도 게임, 술, 웹툰 보기 등을 즐겨 했다.

그런데 지금은 책 읽기, 경제 공부하기, 미래 생각/계획하기 등 조금 더 건설적인 생각이 앞서기 시작했다.

가치관이 바뀌니 예전에는 즐거웠던 게임, 웹툰, 술자리의 재미가 없어졌다.

요새는 지인들과 얘기를 해도 경제 얘기나 건설적/미래지향적이지 않으면 뭔가 흥미가 떨어졌다.

그 이유는 저자의 얘기와 같이 내 목표와 반대되는 행동이었기 때문이다.

이 경험을 통해 필자는 생각하는 대로 어떤 행동에 대해 좋고 나쁨을 느끼기 때문에 좋은 가치관이나 생각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예전에 숙취로 인해 고통받으며 내일은 안 먹어야지 하다가도 다음날이면 또 술을 먹으며 낭비한 시간이 아깝고,

잠깐의 즐거움을 위해 게임을 하면서 낭비했던 시간이 아깝다.

3. 좋은 부모가 되자

(유대인 교육법)

부모는 주기만 하고 자녀는 받기만 하는 것이다.

부모가 이만큼 해주었으니 자녀도 그만큼 부모에게 보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우리의 사고방식과는 전혀 다르다.

mobile e-book : 290p

필자의 또 다른 목표는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유대인의 하브루타 교육법에도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위대한 업적은 유대인들이 많고, 많은 이유가 그 교육법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유대인의 교육 방식은 질문하고, 생각하고, 토론하는 방식이라 지금의 주입식 교육과는 그 성격이 아예 다르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자녀의 교육은 학교나 학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대부분이 이루어진다.

어린이집 선생님들은 그 아이를 보면 부모들이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다고 한다.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성격, 행동, 말투, 생각 등 대부분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부부가 행복해야 자식들도 행복해진다.

자식들만 행복하게 하려고 하지 말고 제일 가까이에 있는 배우자와 행복하다면 자연스럽게 자식들도 행복해진다고 생각한다.

질문식 교육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첫째, 아이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가 적절한 문제를 내주어야 하고

둘째, 내용 습득에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질문을 만들어야 하며

셋째, 가르치는 사람이 그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함을 알아두자.

mobile e-book : 297p

 
몰입
각종 매체에서 극찬한 자기계발 명저 서울대 황농문 명예교수 집대성, 내 안의 천재성을 끌어내는 생각법 뉴턴, 아인슈타인, 에디슨과 같은 과학자들,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자들, 빌 게이츠와 같은 세계적인 CEO들… 이들처럼 각자의 분양에서 비범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즉 '몰입'적 사고를 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몰입'이 개인의 천재성을 일깨워주는 열쇠라고 말한다.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은 '몰입'의 위대함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책으로, 몰입의 개념과 필요성부터 몰입에 이르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설명하였다. 저자는 현대는 Work Hard가 아니라 Think Hard의 시대임을 강조하며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 안에 숨은 잠재력을 일깨우고 행복에 이르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먼저 행복과 성공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일에 미치지 말고 생각에 미치기'를 제시한다. 그런 다음 왜 몰입적 사고를 해야 하는지를 명쾌히 설명하고, 어떻게 몰입으로 천재성을 끄집어낼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이를 통해 불안과 우울을 고질병처럼 안고 사는 현대인들이 몰입적 사고를 통해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도록 한다.
저자
황농문
출판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일
2007.12.10
728x90
반응형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