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일본이 선진국에서 탈락하는 날(저자 : 노구치 유키오, 출판사 : 랩콘스튜디오) 본문

Edward's Book Review(한국어)

일본이 선진국에서 탈락하는 날(저자 : 노구치 유키오, 출판사 : 랩콘스튜디오)

Edward.L 2023. 1. 27. 12:41
728x90
반응형

해당 글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 요약 내용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깝고 비슷한 일본은 현재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작가는 설명한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일본은 우리나라의 미래라고 생각하며, 일본이 미리 겪고 있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반드시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일본의 문제점 1. 인구의 고령화

-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이 부분이 가장 문제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최하 출산율(0.92 / 2019년)을 기록하고 있으며, 일본의 출산율(1.36 / 2019년)보다 낮다.

아래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인구 피라미드 표이다.

 

위의 인구 피라미드 표를 보면 2020년을 기준으로 일본이 지금 겪고 있는 노령화의 문제를 우리나라도 거의 20년 뒤(2040년)에 겪게 될 문제라고 판단된다.

전 세계적으로 선진국들의 출산율 감소는 일어나고 있으나, 이 감소로 인해 노령화된 나라에게서는 발전이 더딜 것이라 생각한다.

이미 일본은 그 부분을 겪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작가의 말처럼 노령화된 사람들을 책임지기 위해 젊은이들이 더 많이 벌어야 한다.

이 부분은 정말 일본과 쌍둥이처럼 닮았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된다.

노령화된 나라는 바꾸고자 하는 의지도 혁신도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내부에서 정치 및 이념으로 싸울 것이 아니라 일본과는 다르고 바르게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높은 출산율을 위해 더더욱 노력하고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어 지길 바란다.

●일본의 문제점 2. IT 기술의 부재(전산화의 부재)

-필자가 일본을 처음 간 것은 2008년 6월이었는데 그때 당시 기억으로 우리나라는 버스, 지하철에서 교통카드가 활성화되어 있었다.

하지만 일본은 아직도 마그네틱 방식과 현금을 사용했고, 카드를 사용하는 곳은 거의 찾아보지 못했으며, 결제 방식도 대부분 카드보단 현금이었다.

2019년 10월경 약 10년 만에 일본을 다시 방문했을 때는 드디어 모든 교통수단에서 교통카드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고, 결제 방식도 핀테크 기술을 따라가는 듯해 보였다.

하지만 작가의 글처럼 아직 일본은 고쳐야 할 게 많다고 한다.

이번 코로나로 인해 민원 전산화, 업무 전산화 등이 문제가 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한국의 경우 빠른 적응력으로 대기업들의 재택 업무 전환들이 되면서 큰 문제점이 없었으며, 불필요한 회의가 더 줄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이런 빠른 적응력과 기술력을 항상 유지하기를 바라며 좀 더 나아가는 나라가 되었으면 한다.

●일본의 문제점 3. 대학 교육의 부족

-작가의 글에서 일본은 한국보다도 교육열이 뒤떨어져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정작 교육에 대한 갈망은 많으나 실질적인 결과물이 부족해 보인다.

세계 대학 순위를 평가하는 QS 대학 순위 2022년에서도 일본은 23위(도쿄 대학), 한국은 36위(서울대학교)이며, 대부분의 상위권은 미국과 영국이 차지하고 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2

Discover the world’s top universities. Explore the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2.

www.topuniversities.com

 

이처럼 대학이 중요한 것은 새로운 기술 개발과 인재 양상에 반드시 필요하며, 대학의 위상이 높아질수록 그 나라의 힘이 막대해질 것이다.

우리나라의 대학 순위가 만약 1위라면 전 세계 인재들이 모여있을 것이고, 인재가 모이면 기술이 발전하고, 기술이 발전하면 일자리와 자본이 모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학교육은 굉장히 중요하고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일론 머스크 등 인재 하나로 인해 파급되는 효과는 그 나라의 힘(자본)과 이미지가 될 수 있다.

책을 보면서 가깝고도 비슷한 나라 일본과 비교하며 여러 개인적인 생각을 해보았으며, 우리나라도 방심하지 않고 더욱 부강해지는 나라가 되었으면 한다.

 
일본이 선진국에서 탈락하는 날
아베노믹스의 엔저 정책이 일본을 급속히 가난하게 만들었다! ‘재팬 애즈 넘버원(Japan as number one)’으로 불리며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었던 시대는 이미 먼 과거가 되었다. 이제 일본은 평균임금이 OECD 중에서도 최하위권으로 떨어졌고, 국가별 풍요의 기준이 되는 1인당 GDP 순위도 계속 떨어져 몇 년 뒤면 한국에 밀릴 것으로 보인다. 왜 일본의 경제성장은 멈추고, ‘가난한 나라’가 되어 버렸는가. 사실 일본이 이렇게 가난해진 것은 아베노믹스 기간이다. 아베노믹스의 엔저 정책이 노동자를 가난하게 만들고 주가를 올려 일본을 급속히 가난하게 만들었다. 경제학자인 노구치 유키오는 구매력이나 빅맥 지수, 고도 교육력, 디지털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일본의 장기 정체 원인을 철저히 분석한다. 일본 정부는 2031년까지 실질 2% 성장을 예측하고 있지만 이대로는 이 시나리오가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경제성장이 두드러진 한국, 중국, 대만 등에도 밀려 선진국에서 탈락할지도 모른다는 경종을 울린다. 일본 경제의 어디가 문제이고, 부활하기 위해서는 어떤 가능성이 있는가,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일본 경제의 20년 후를 전망하기 위한 책이다.
저자
노구치 유키오
출판
랩콘스튜디오
출판일
2022.06.10
728x90
반응형
최근에 달린 댓글